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출산지원금 한방에 총정리(종류, 신청방법 등)

by 건강한먹깨비 2023. 8. 2.
반응형

 내년 출산을 앞두고 있거나 계획중인 부부라면 출산지원금에 대해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2023년과 달라진 부분이 있기 때문에 2024년 출산지원금의 종류와 신청방법의 모든 것을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2024년 출산지원금 한방에 총정리

출산지원금 종류

 출산지원금은 크게 다섯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부모급여
  2. 아동수당
  3. 첫만남이용권
  4. 육아휴직급여
  5. 자치구별 출산지원금

이 중에서 1,2,3번에 해당하는 부모급여, 아동수당, 첫만남이용권은 출산을 한 누구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번 육아휴직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에 해당하며, 5번 자치구별 출산지원금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부모급여 : 2023년 신설된 출산지원금 중 하나로, 2024년부터는 만 0세(0개월~11개월)에게는 월 100만원을 지급합니다. 만 1세(12개월~23개월)에게는 월 50만원을 지급합니다. 아이 1인당 지급되므로 쌍둥이일 경우 2배로 지급합니다.매월 25일 신청한 계좌로 지급되며, 23년생이나 22년생 아기에게도 소급 적용됩니다. 단, 어린이집을 이용할 경우 어린이집 바우처가 지급되기 때문에 바우처 금액을 제외한 차액이 계좌로 입금됩니다. 24년 어린이집 바우처 금액은 아직 미정입니다. 
  2. 아동수당 : 만 8세 미만의 아동에게 매월 1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매월 25일 신청한 계좌로 지급됩니다. 부모의 자산이나 소득, 지역과 무관하게 지급하는 수당이므로 필수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 8세미만이므로 대부분은 초등학교 2학년 생일이 포함된 월의 직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와 중복수령이 가능합니다. 8살까지 모두 수령한다면 총 960만원입니다.
  3. 첫만남이용권 : 2022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2024년에 태어나는 아동에게 200만원의 바우처가 제공됩니다. 당연히 쌍둥이일 경우 2배로 지급됩니다. 첫만남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등록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는 국민카드, 신한카드 등 종류가 다양하니 원하는 카드사로 선택해 사용하면 됩니다. 이 카드로 금액을 결제하면 바우처에 있는 비용에서 먼저 차감됩니다. 유흥업소, 사행성 업종, 레저업종 등 사용불가한 곳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며, 아이가 태어난 날로부터 1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출생신고를 할 때 주민센터에서 함께 신청하면 편리합니다. 
  4. 육아휴직급여 : 고용보험에 가입하고 180일 이상 근무한 이력이 있는 근로자 중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가진 근로자가 사용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이 한명당 최대 1년까지 사용할 수 있고 엄마 뿐만 아니라 아빠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통상 육아휴직급여는 임금의 80%를 지급합니다. 이때, 상한액은 150만원, 하한액은 70만원입니다. 
  5. 자치구별 출산지원금 : 각 지역의 홈페이지에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지원하는 금액이 매우 달라 2배 이상 차이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꼭 확인해보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출산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과 방문신청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정부24 또는 복지로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의 경우 보호자 또는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임신예정이 있거나, 임신중, 출산예정이신 분들은 꼭 확인하셔서 모든 혜택을 다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