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 암, 원인과 예방법, 치료법 알아보기

by 건강한먹깨비 2023. 7. 16.
반응형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가 암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한국인 사망자의 26%가 암으로 사망하였으며 암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161.1명으로 작년에 비해 증가했다고 합니다. 암 중에서도 사망률이 가장 높은 암은 폐암이고 그다음으로 간암, 대장암, 위암, 췌장암 순으로 사망률이 높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원인 1위인 암에 대해 살펴보고 원인과 예방법,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 암, 원인과 예방법, 치료법 알아보기

 

암의 원인

 암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크게 나누자면 유전적인 원인과 환경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암의 종류 중에서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발병하는 암은 폐암, 간암, 대장암, 위암, 췌장암 순서입니다. 먼저 폐암은 모두가 예상할 수 있듯이 흡연에 의한 환경적 원인이 가장 주원인입니다. 흡연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나 공해 같은 대기 오염도 폐암의 발병률을 높입니다. 간암의 경우 바이러스에 노출되거나 과도하고 잦은 음주, 독소 섭취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대장암의 경우 식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불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거나 지방을 과하게 섭취하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또한 비만, 흡연, 음주,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위암의 경우 만성적으로 위산이 역류하거나 위염, 유전자 변형, 염색체 이상 등이 원인이 됩니다. 췌장암의 경우 흡연, 음주, 췌장염, 유전자 변형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이라는 질병은 하나의 원인이 뚜렷하다기보다는 각종 원인 사이에 복합적으로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 그리고 그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암의 예방법

 암의 종류에 따라 예방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먼저 폐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빈다. 미세먼지나 공해도 폐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실외 활동을 할 때에는 대기 상황을 확인하고 마스크를 자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암 예방을 위해서는 알코올 섭취를 자제하고 살이 많이 찌지 않도록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대장암의 경우 건강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건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음식의 간을 너무 짜게 해서 먹거나 너무 달게 해서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간식이나 가공식품, 붉은 고기를 자제하고 과일, 채소, 견과류를 챙겨 먹으며 신선한 식품으로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꾸준히 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췌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주로 흡연, 잦은 음주, 과도한 음식 섭취를 피하고, 비만이 되지 않도록 적당한 운동을 하며 당뇨병이나 췌장염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이상 징후가 있다면 조기 검진이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입니다. 공통적으로 모든 암은 정기적으로 검진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의 치료법

 암의 종류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폐암의 치료방법은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가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 악성 종양을 제거할 수 있고,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를 파괴하는 데 사용되며 항암제 치료 역시 암세포를 파괴할 수 있는 약물을 투여합니다. 간암의 치료방법은 수술, 동맥 내 방사선 치료, 고주파 치료 등이 있습니다. 대장암의 경우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대장 절제술을 이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만약 수술을 실시할 것이라면 조기에 진단을 받고 조기에 수술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위암의 치료방법은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화학 요법 등이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로 암세포를 타깃으로 하여 방사선을 쏘아 암세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치료방법은 항암제 치료, 방사선 치료, 췌장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췌장암은 뚜렷한 초기 증상이 없어 조기 진단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쳐 치료를 하더라도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초기 단계에서 빠른 진단이 필요합니다. 모든 암의 치료는 정확한 검사와 진단 결과에 따라 진행되며 암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조기에 진단을 받고 빠르게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실시하여 건강 상태를 늘 확인하고, 암을 진단받았다면 빠른 시일 내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암의 원인과 예방법,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인의 사망원인 중 1위가 암인 만큼 미리 건강을 잘 챙기고,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암이 발병했다고 하더라도 치료법이 많이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이겨내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우리 모두 건강하게 생활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