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부모돌봄수당 손주돌봄수당 서울 경기 경남

by 건강한먹깨비 2023. 8. 10.
반응형

 전국 각 지역별로 조부모 돌봄수당(손주돌봄수당)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가 많아 아이들 돌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고민하는 부부들과 조부모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모님 대신 손주들을 돌보는 할아버지, 할머니 그리고 친인척을 대상으로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가 조부모 돌봄수당 또는 손주돌봄수당이라고 부르는 제도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하 글에서는 손주돌봄수당이라고 통일하겠습니다.

 

반응형

손주돌봄수당 조부모돌봄수당

 

손주돌봄수당 자격 요건

 위에서 설명했듯 손주돌봄수당은 부모 대신 할아버지, 할머니, 친인척이 아이들 대신 돌봐줄 경우에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아래 2가지 자격 요건만 충족하면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 첫번째, 만 24개월~36개월 이하 영아를 두고 중위소득 150% 이하인 가구

 - 두번째, 매월 40시간 이상 돌봄 실시

 2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지원 대상이 되며, 매달 30만원의 돌봄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인 가구

 중위소득 150%는 가구수에 따라 조금씩 금액이 다릅니다. 3인 가구 기준으로 현재 665만 3000원입니다. 그러나 조금씩 변동이 있으니 미리 확인해주세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중위소득 기준을 확인할 수 있으니 기준 소득을 확인하시고, 본인이 중위소득 150%이하에 해당하는지 계산해 보세요. 

 

 

계산 방법 = 중위소득 X 1.5

 중위소득 기준에 충족하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마십시오. 현재는 중위소득이 기준이지만, 점차 소득 기준을 폐쇄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정책 변화를 꾸준히 체크하시면 나중에라도 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현재 육아에 부담을 느껴온 분들이라면 꼭 확인하셔서 조건이 충족된다면 무조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손주돌봄수당 신청

 

위 홈페이지에서 2023 손주돌봄수당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급액은 30만원 기준으로 아이가 1명 추가될 때마다 15만원씩 추가되어 아이 1명은 월 30만원, 2명은 월 45만원, 3명은 월 60만원이 지급됩니다. 

서울시 손주돌봄수당

 서울에서는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사업을 계획하고 양육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책을 마련 중입니다. 그중 하나가 손주돌봄수당입니다. 서울시는 서울형 아이 돌봄비수당이라고 부르며, 부모가 서울에 거주하고 있다면 조부모나 친인척은 서울 외에 거주해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만 24개월~36개월 이하의 영아, 기준 중위소득 150%이하인 서울 거주 가족이라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다자녀의 경우 막내 아이의 개월 수를 적용하며 3명 모두 12세 미만일 때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정부지원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시에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23년 9월쯤 실시예정이라고 하니 미리미리 계획해두시기 바랍니다. (경기는 아직 지원 예정이 없다고 합니다.)

 

경남 손주돌봄수당

 원래 올해부터 경남형 손주돌봄 수당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으나 내년으로 지급 시기를 미루었습니다. 내년 1월부터 추진한다는 공식 발표가 있었습니다. 자격 요건과 지원금액은 서울과 같습니다. 한차례 미룬 만큼 내년에는 꼭 지원정책이 실시되기를 바랍니다.

 

 

 지역마다 손주돌봄수당이 생기고 있는 만큼 육아 지원을 모든 지역이 충분히 해주어 아이를 키우기 좋은, 경제적 부담이 없는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조건에 해당하는 가구에서는 꼭 신청해서 놓치지 않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