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메가3, 심혈관질환에 효과 없다? 美의학단체의 주장

by 건강한먹깨비 2023. 7. 31.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챙겨 먹는 필수 영양제 중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오메가3입니다. 여러 블로그나 유튜브, SNS에서도 오메가3는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라고 소개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간 연구 결과에서도 오메가3의 효능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 의학단체에서 오메가3는 심혈관질환에 큰 효과가 없다는 발표를 하여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과연 사실일까요? 어떤 발표를 했는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오메가3,, 효과 없다?

美의학단체의 주장

 미국심장협회(AHA)와 미국심장학회(ACC) 등 6개 의학 단체가 발표한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오메가3가 심혈관질환의 발병과 사망 위험률을 줄이는 데 큰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관상동맥질환 환자 관리를 위한 진료 지침 보고서에는 "생선 기름과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등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효과가 부족하다"라고 하며 만성관상동맥질환 환자에게 오메가3를 권장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물론 오메가3 중 아이코사펜트 에틸(EPA)은 관상동맥 질환이나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20%정도 낮춘 것으로 나타나 일부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생활방식을 개선하는 것이 훨씬 더 결과가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지침은 2012년 이후 9년 만의 개정으로 권고 사항을 새롭게 정리하였는데 오메가 3 뿐만 아니라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요법 또한 심혈관질환과 큰 관련이 없고, 오히려 칼슘 섭취는 심혈관질환을 더욱 위험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반응

 그동안의 연구에서 오메가3가 심혈관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이와 상반된 결과에 일반 소비자들의 혼란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는 소비자들에게 필수 영양제로 인식되어 왔고, 실제로도 코로나19 기간 가장 큰 폭으로 매출이 상승한 원료 중 하나입니다. 지난해 오메가3 판매액은 3789억 원으로 홍삼,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에 이어 4위를 기록할 정도로 많이 찾는 영양제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효과가 없다는 결과에 혼란스러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소비자는 오메가3를 복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졌다며 효과를 보았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다른 소비자는 오메가3가 좋다고 해서 복용했는데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서로 상반된 주장이 오고 가고, 사람마다 느끼는 효능이 달라 정확한 결과를 알고 싶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나의 결론

 이번 발표로 인해 혼란스러운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오메가3를 복용했었지만 큰 효과를 느끼지 못했던 터라 앞으로도 오메가3를 챙겨서 먹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오메가3를 복용해서 효과를 본 사람들은 계속 복용해도 나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바쁜 현대사회에 바쁜 현대인들은 삼시세끼 끼니를 챙겨 먹기가 힘들고 영양소를 균형적으로 맞춰서 먹는 경우가 부족하다 보니 영양제로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영양제를 많이 먹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규칙적이고 영양이 균형 있는 식사, 충분한 수면, 운동 등 기본 생활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양제에 너무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의 생활 습관을 돌아보고 기본을 충실히 하는 것부터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질환이 심각하다면 오메가3를 복용하기 전에 병원에 가서 꼭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