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혈압 증상과 예방법, 치료법, 혈압약 복용 시 주의사항

by 건강한먹깨비 2023. 7. 12.
반응형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침묵의 살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되다가 뒤늦게 이상적인 혈압보다 훨씬 더 높아진 상태에서 발견되기도 하며, 이는 각종 심혈관 질환의 가장 큰 위험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우리는 고혈압의 증상과 유형, 예방법, 그리고 치료법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합니다.

 

고혈압 증상과 예방법, 치료법, 혈압약 복용 시 주의사항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급격한 혈압 상승으로 인한 어지러움, 두통, 호흡곤란, 가슴통증, 시력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고혈압은 대개 진단이 된 후에도 증상이 없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혈압 검사가 중요합니다. 만약 고혈압에 대한 위험이 있다면, 생활 습관의 개선과 함께 의사와 상담하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예방법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 매일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1. 체중 유지: 과체중은 고혈압의 위험 요인 중 하나이므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나트륨 섭취 줄이기: 너무 많은 나트륨 섭취는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나트륨 함량이 낮은 식품을 선택하고 집에서 조리할 때는 소금 섭취량을 줄입니다.

3. 음주와 흡연을 줄이기 또는 피하기: 과다한 음주와 흡연은 고혈압 발생 위험을 높이므로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고혈압 발생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고 일상적인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정기적인 혈압 검사: 만약 고혈압에 대한 위험이 있다면, 정기적인 혈압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예방법들을 지키면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예방법만으로 고혈압을 완전히 예방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은 조기 발견과 진료가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치료법

 

1. 생활습관 개선: 운동, 건강한 식습관, 금연, 줄인 음주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고혈압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2. 약물 치료: 고혈압이 심각하거나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는 개선되지 않을 때, 의사는 혈압을 낮추기 위한 약물 처방을 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체내 혈압과 필요한 의학적 요소에 따라 다양한 약이 사용됩니다. 약물 치료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세요.

3. 수술 치료: 심각한 고혈압이나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죽상경색증의 경우 중등도 이상의 고혈압이 병리를 낳을 수 있으므로, 혈관 리노브레이션이나 개폐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들 중에서도 의학적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의사의 지도하에 정기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혈압의 각 개인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아서 실시해야 하므로 의사와 꾸준한 상담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혈압약 복용시 주의사항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정확한 복용 방법과 용량을 따르세요. 약물을 잘못 복용하면 약물의 치료 효과가 감소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항암제, 진해거담제, 비타민 등 다른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나 약사의 조언을 받으셔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나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즉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세요. 약물의 부작용으로 일시적인 졸림, 어지러움, 복통, 구토, 설사, 발진 등이 있을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의사나 약사와 상담해 보세요. 심한 부작용이나 원하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의료진과 상의하여 다른 혈압약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급격한 혈압 하강, 과다한 요로, 감각 장애, 체중 감소, 살찐 감소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약물 복용 주의사항은 의사나 약사의 지도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치료 상황을 확인하고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

 

고혈압은 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되다가 각종 심혈관 질환의 가장 큰 위험요인 중 하나이므로, 예방에 충실한 생활 습관의 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방이 어렵다면 적절한 조치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마음과 몸을 챙기려 노력합시다.

반응형